EDITORIAL
편집국 총회
편집규약
관련기사
문의메일 : Mail to admin
팩스 : 054-746-0044
- 평일 : 오전 9시~오후6시 까지
- 일요일/ 공휴일은휴무입니다

편집국 총회 > 편집규약
 편집규약
경주신문 편집규약
 
(주)경주신문사(이하 ‘회사’라 칭함)와 경주신문 편집국총회(이하 ‘총회’라 칭함.)
는 언론의 바른길을 지키고, 내·외부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 언론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이 규약을 제정한다.
 
 
제1조(권한) 이 규약은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제2조(편집방향) 경주신문은 민주적 경영과 정론직필과 공정보도를 통해 권력을 감시하고,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옹호하며, 지역 주민들의 생생한 삶을 기록하는 등 지역 언론의 사명을 다하고자 노력한다.
 
제3조(편집권 독립)
①경주신문의 편집권은 기자들이 공유하며 최종권한과 책임은 편집국장에게 있다.
②편집국장은 편집권 행사에 기자들의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
③회사는 경영과 편집의 분리원칙에 따라 어떠한 이유로도 편집권을 침해할 수 없다.
④편집국총회 운영규칙은 별도로 정한다.
 
제4조(편집국장)
①편집국장은 편집국총회에서 선출하며 전원출석에 과반수 득표로 직접선출하며 이를 회사에 통보한다.
②회사는 편집국장의 선출 후 10일 이내에 편집국장을 확정 임명하고, 편집국장으로 선출된 자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는 편집국총회에 재선거를 요구할 수 있다.
③회사의 재선거 요구가 있는 경우 편집국총회는 10일 이내에 재선거를 실시하여야 하며, 편집국원 전원출석에 2/3찬성으로 재선거를 통해 선출된 자에 대하여 회사는 편집국장으로 확정 임명하여야 한다.
④편집국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⑤편집국장의 임기는 보장된다. 단 임기 중이라도 편집국총회 2/3찬성으로 회사에 편집국장의 해임을 요구할 수 있으며 해임이 결정되면 편집국총회는 10일 이내에 새로운 편집국장을 선출하여야 한다.
⑥편집국장의 임기 중 해임 등 유고로 인하여 공석이 된 경우 취재부장이 편집국장의 권한을 대행하며, 새로 선출된 편집국장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 기간으로 한다.
 
제5조(편집국 인사) 편집국원에 대한 인사는 편집국장의 제청에 따라 대표이사가 이를 시행한다.
 
제6조(의사결정)
①편집국장은 편집국의 주요의사결정에 반드시 국원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②편집국원은 각종 보도방향과 의제설정에 대해 편집국장에게 의견을 제출하여야 하며, 편집국장은 이를 존중해야 한다.
③편집국장은 기자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등과 관련된 편집국의 현안에 대해 편집국원과 협의한다.
④편집국장은 편집국의 민주적 의사결정 원칙을 보호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한 경우 해임사유가 된다.
 
제7조(양심보호)
①기자는 자신의 양심에 따라 취재, 보도할 자유가 있다.
②기자는 내·외부의 압력에 의한 축소·왜곡·은폐는 물론 특정세력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 판단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상관의 지시에 불응할 의무가 있다.
 
제8조(독자위원회) 경주신문은 독자위원회에서 지적한 내용을 적극 수용하며 지면을 통해 이를 공개한다.
 
제9조(시민기자)
①경주신문은 학생, 주부, 시민, 전문가 등 시민기자단을 둘 수 있으며, 편집국총회의 제청에 따라 대표이사가 임명한다.
②시민기자의 취재활동을 통해 작성된 기사는 편집국을 거쳐 지면에 게재된다.
③취재계획부터 취재활동, 기사작성까지 편집국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 모든 활동은 자율적으로 이루어진다.
④편집국을 거쳐 지면에 게재된 시민기자의 기사에 대한 모든 권한과 책임은 (주)경주신문사에 있다.
 
제10조(효력) 이 규약은 회사대표와 편집국장, 그리고 편집국원 전원이 서명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한다.
 
(제정 2000년 1월 1일)
(개정 2007년 10월 10일)
(개정 2008년 1월 7일)
(개정 2009년 9월 21일)
(개정 2012년 1월 1일)
(개정 2013년 6월 24일)
 
 
2013년 6월 24일
상호 : (주)경주신문사  사업장주소 : 경상북도 경주시 계림로 69   대표자 : 정학구  사업자번호 : 505-81-04548
대표안내전화 : 054-746-0040   FAX :  054-746-0044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민효진    호스팅 제공자 : 도깨비소프트
Copyright ⓒ 2024 Gjnew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